J-Scoopers는...

J-Scoopers는 일본의 최신 이공학관련 간행물 (책, 논문 등)과 학회-학술정보를 국내의 이공계열 학생 및 연구자들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공유하기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연구하고 있는 연구자들의 생생한 일본 이공학관련 뉴스를 접하세요!

2012년 4월 13일 금요일

히타치제작소 히타치 산기시스템공동으로 희토류가 필요없는 11kW 모터 개발

 히타치(Hitachi) 제작소는 히타치 산기(産機)시스템과 공동으로 모터의 신장부인 철심에 amorphous금속을 채용하여, 희토류 (Neodymium, Dysprosium)가 포함된 자석을 사용하지않은 산업용 중형용량 (11kW)의 고효율 영구자석동기(磁石同期;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모터를 개발하여 발표하였다. 


 두회사는 2008년에 희토류를 이용하지 않는 모터의 기초기술을 확립하여, 소형용량 (150W)를 시험제작하였다. 이를 대용량 및 고효율화하기 위해 매우 높은강도의 모터구조와 철심의 에너지손실을 최소화하는 재료제조기술을 개발하였다. 새롭게 개발된 모터의 에너지효율은 국제전기표준회의 (IEC) 가이드라인의 최고수준(IE4)에 적합한 약 93%를 달성하였다고 한다. 


 희토류는 중국이 세계 생산의 90%를 장악하고 있다. 중국의  수출제한에 의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 일본의 관계 업계는 대체품의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이언스포탈 기사인용: 원문는 여기)

관련자료는 여기에: http://www.hitachi.co.jp/New/cnews/month/2012/04/0411.pdf

[画像](左上)アモルファス鉄心を用いたステーター、 (右上)積層構造アモルファス鉄心、 (左下)従来の11kW産業用誘導モーター【左】と開発モーター【右】、 (右下)モーター効率の比較(11kW)
희토류가 필요없는 히타치의 중형용량의 모터

댓글 없음:

댓글 쓰기